토스를 통해 2023년 동안 주식을 거래하신 분들께서는 이제 수익에 대한 양도소득세를 미리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이때, 250만원까지의 수익은 비과세이며, 그 이상의 금액에 대해서는 추가로 양도소득세를 납부하셔야 합니다. 이를 통해 세금 관련 부담을 미리 줄일 수 있습니다.
빠르게 핵심만 보기
주식 양도소득세란?
주식 투자에서의 양도소득세는 차익이 250만 원 이상 발생했을 때 납부 대상이 됩니다. 이는 국내 주식이나 해외 주식이나 동일한 기준입니다.
다만, 해외 주식의 경우에는 환율까지 고려해야 합니다. 취득가보다 매도가가 높으면 이익이 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환율이 떨어진다면 손해를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실제 상황에서는 이런 경우가 많지 않지만, 이론적으로는 가능한 일입니다.
해외 주식투자 양도소득세는 매년 5월 1일 ~ 5월 31일 사이에 신고하고 납부해야 합니다. 이 기간은 종합소득세 신고기간과 동일하며, 기한이 지나면 가산세가 붙습니다.
세금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직전연도에 판 주식 수익에서 250만 원을 공제한 후, 그 금액의 22%를 양도소득세로 납부해야 합니다(지방세 포함). 중소기업 주식의 경우 세율은 11%입니다.
예를 들면, 1억을 투자해서 1억 1천에 매도했다면 1천만 원의 양도차익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때, 1천만 원에서 250만 원을 공제한 750만 원에 대해 22%인 165만 원의 세금이 발생합니다.
만약 1천을 투자해서 1천5백이 됐다면, 5백만 원에서 250만 원을 공제한 250만 원의 22%인 55만 원 세금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처럼, 수익이 나서 좋지만 세금으로 인한 부담도 상당하므로, 투자 전에 세금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항상 최신의 정보를 체크하고, 필요하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토스 주식 2023년 양도소득세 미리 계산하기
1. 토스증권 메뉴버튼 클릭
토스증권에서 메뉴 버튼을 선택합니다.
2. 양도소득세 조회 신고
양도소득세 조회 신고 메뉴를 선택해주세요
3. 2023년 세금 미리 계산하기
2023년 세금 미리 계산하기를 선택합니다.
4. 1년동안 주식 거래 수익 확인
1년동안 주식 거래 수익을 종목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150만원 가까이 수익을 봤네요. 해당 수익은 실제로 거래로 인해 매도한 경우만 수익으로 잡힙니다.
이제 [예상 세금 확인하기] 버튼을 선택해주세요
5. 주식 양도 소득세 확인
주식 양도 소득세를 확인 할수있습니다. 저는 250만원 이하라서 세금이 0원으로 책정됩니다.
토스증권 이외에 증권 거래 수익이 있는 경우 합산하셔서 보셔야합니다.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Q&A
Q. 해외주식 양도소득세가 무엇인가요?
A. 해외주식 양도소득세는 한 해동안 해외주식 판매수익이 250만원을 넘으면 250만원을 초과한 금액에 대해서 22% 세율로 적용되는 세금입니다.
Q. 해외주식 양도소득세는 언제 얼마나 내야 하나요?
A. 매년 5월 1일 ~ 31일에 신고와 납부를 마쳐야 합니다. 과세 기준 금액의 22%(20% 국세 + 2% 지방세)를 내야 합니다. 과세 기준 금액은 한 해 판매 수익에서 수수료, 제세금, 기본 공제 250만원을 뺀 금액을 말합니다.
Q. 양도소득세는 어떻게 신고해요?
A. 한 해 해외주식을 팔았던 모든 증권사 내역을 합쳐서 신고 해야 합니다. 홈택스로 직접 신고하거나 전문 세무사에게 요청할 수 있습니다. 토스증권을 비롯한 일부 증권사에서는 대행신고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Q. 양도 소득은 원화 기준인가요?
A. 네, 원화 기준입니다. 따라서 구매한 날과 판매한 날의 환율이 다르다면, 산 만큼 그대로 팔았더라도 판매 수익이 생길 수 있습니다.
Q. 해외주식 배당도 세금이 발생하나요?
A. 아니오, 해외주식에서 발생한 배당금은 배당소득에 포함되기 때문에 배당소득세가 부과됩니다.
이렇게 작성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말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