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페이란? 신한플레이 오픈페이 등록방법 (국민카드, 하나카드)

포스팅 단축 주소: https://hoyafinance.com/usgu

현대카드에서 애플페이 독점 계약건으로 카드사가 비상인데요
그로 인해 카드사 앱 구분없이 카드 등록 해서 온오프라인 에서 이용할수있는 오픈 페이가 출시하게되었습니다.
오픈페이란 어떤 내용이며, 신한플레이 앱에서 어떻게 등록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신한플레이 앱 이외 오픈페이 소식도 계속적으로 업데이트 해서 제공해 드릴 예정입니다.

그럼 오픈페이 및 오픈페이로 신한플레이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서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픈페이란?

 

카드사 구분없이 선호가는 카드를 등록해서 사용하는 서비스로 신한카드 앱에서 국민카드나 하나카드등 등록해서 오프라인 결제해서 사용가능합니다.
22년 12월 22일부터 신한 • 하나 • KB국민카드부터 앱카드 상호연동 서비스 시작하였습니다.
타사 등록된 플랫폼으로 결제 뿐아니라 사용내역도 조회가능합니다. (NFC, MST, 바코드, QR코드등 등록 가능)
2023년 중 추가로 롯데, 비씨, NH농협카드가 순차적으로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며, 서비스 범위는 먼저 오프라인에 적용되며, 추후 온라인까지 서비스로 확대할 될 예정입니다. 우리은행, 현대카드도 이후에 추가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삼성카드는 삼성페이가 있기 때문에 오픈페이에 대해서 크게 참가할 계획이 없는것으로 보입니다.

 

 

오픈페이 연동일정 정리

  • 2022년 12월 15일
    KB국민카드
    하나카드
  • 2022년 12월 22일
    신한카드
  • 2023년 2월
    롯데카드
  • 2023년 1분기
    우리카드
  • 출시시기 미정
    NH농협카드
    현대카드
  • 참가여부 미정
    삼성카드

 

신한플레이 앱으로 오픈페이 등록 방법

 

신한플레이 오픈페이 등록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신한플레이 최신 버전을 다운

신한플레이 월렛 타사카드 등록 가능한 버전 아이폰인 경우 v5.3.7 버전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1. 신한플레이 최신 버전을 다운

 

2. 신한플레이 앱 실행

신한플레이 앱을 실행한뒤 웰렛 메뉴> 카드 계좌관리 버튼을 클릭 합니다.

2. 신한플레이 앱 실행

 

3. 카드 계좌 등록 버튼 클릭

하단에 있는 카드 계좌 등록 버튼을 클릭 합니다.

3. 카드 계좌 등록 버튼 클릭

 

4. 카드 상품권 등록

아래 카드 상품권 등록 버튼을 클릭 합니다. 오른쪽에신한카드 아니여도 등록가능합니다. 문구가 나오네요

4. 카드 상품권 등록

 

5. 약관을 동의합니다.

5. 약관을 동의합니다.

 

6. 등록한 카드사를 선택

카드사를 선택해줍니다. 국민카드 와 하나카드가 선택 가능하게 나오네요 저는 국민카드를 등록할꺼라서 국민카드를 선택 합니다.

6. 등록한 카드사를 선택

 

7. 국민카드 번호 입력

등록한 국민카드 번호를 입력합니다.

7. 국민카드 번호 입력

 

8. 오픈페이 국민카드 등록완료

국민카드 등록이 완료되면 월렛에 국민카드가 추가된걸 확인 하실수 있습니다.
그러면 오픈페이로 이용해주세요

8. 오픈페이 국민카드 등록완료

 

 

그럼 여기까지 신한플레이 오픈페이 등록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이시간에는 신한터치결제로 오픈페이 등록된 카드를 신한터치결제 오프라인 결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신한터치결제 단말기 있으신분들은 신한터치결제로 교통카드 개조하여 이용하는방법도 포스팅 해놨으니 꼭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 국민카드와 하나카드만 지원되지만 빠르게 타카드도 지원됐으면 좋겠네요 신한터치결제도 좀더 발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오픈페이가 아이폰 사용자에게 희소식인 이유

 

기존 삼성 휴대폰 단말기 사용자에게는 온라인 오프라인 어디서든 삼성페이로 결제 가능하지만 아이폰 사용자들에게는 오프라인에서 mst방식으로 결제를 지원하지 때문에 오프라인 결제는 바코드 형태 를 결제를 이용 해야합니다. 현대카드에서 올해 상반기에 애플페이를 지원한다고 하지만 해당 애플페이는 현대카드만 이용가능 하기때문에 사용이 제한적입니다.
신한카드가 출시한 아이폰 전용 MST 액세서리인 ‘신한터치결제 는 오픈페이로 등록된  타사카드 결제를 지원하게됩니다.
해당 악세사리를 아이폰에 부착한 뒤 신한플레이 앱을 이용하면 삼성페이와 동일한 수준의 간편결제를 이용할 수 있는데, 이 액세사리로 기존에 지원되는 신한카드에 더해 온라인 뿐아니라 오프라인에서도 하나카드와 KB국민카드 결제도 가능해지게 되었다.
그래서 아이폰 사용자들은 mst 방식으로 결제를 하기위해서 신한터치결제를 구매해서 이용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현재 오픈 페이가 인기가 없는 이유

 

오픈 페이에선 MST 방식 외에도 QR·바코드·근거리무선통신(NFC) 결제가 가능하지만 현재
네이버페이·카카오페이·페이코 등 기존 간편결제 이용자를 끌어올 만한 강점은 아직 보이지 않는것 같습니다.
이대로면 카드 앱 하나로 다른 모든 카드를 연결한다는 서비스 취지가 맞는 않을수 있습니다.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을 쓰고 있는 유저들에게 이미 간편하게 삼성페이로 모든 카드 결제가 가능했는데 기능이 더 제한적인 오픈페이를 쓸 이유가 없을수도 있습니다.
후발주자인 오픈페이가 소비자 선택을 받으려면 ‘뭔가 더 특별한 기능이나 혜택이’ 있어야 하는데 기존 간편결제 서비스엔 있는 기능도 제공하지 못한다면 뒤처질 수밖에 없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카드사들이 삼성페이 방식의 결제를 지원하지 않는 것은 적지않은 비용이 들수 밖에없다.
MST는 삼성페이 운영사인 삼성전자가 특허를 가진 기술인데,  각 카드사가 자사 앱에서 이 결제 방식을 쓰려면 삼성전자와 별도 계약을 맺어야 한다고 합니다.
자사 카드에 대해서만 MST 결제를 지원하려면 약 15억원, 타사 카드에 대해서도 지원하려면 추가 비용이 드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결국 오픈페이에 참여하는 모든 카드사가 ’15억원+α’를 내고 계약을 맺어야 발행사 종류와 관계없이 모든 카드사 앱에서 삼성페이처럼 결제할 수 있는 환경이 되야 하는데는 비용문제로 쉽지 않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빅테크의 간편결제 장악에 대응해 카드사들이 야심차게 시작한 오픈페이가 출시 초반 동력을 잃어가는 것과 반대로 애플·비자 등 글로벌 결제 공룡의 국내 시장 공략은 진행중이라고 합니다.


 

💰
신한 짭모아 카드로 재테크하기
이용하는방법
를 확인해보세요
#금융정보

확인해보기

 

💰
금리높은 적금 예금 찾는 방법
이용하는방법
를 확인해보세요
#금융정보

확인해보기

포스팅 단축 주소: https://hoyafinance.com/usgu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