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어느새 추위가 몰아치는 겨울이 오고 있어요. 겨울과 함께 연말정산의 시기도 다가오는데요 세금 혜택을 누리려면 미리미리 준비해야 하지 않을까요? 오늘은 개인형 퇴직연금 IRP에 대해 알아볼 거예요. 가입 조건부터 납입 한도, 장점과 단점, 연말정산에서의 세액공제 혜택까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할게요!
빠르게 핵심만 보기
개인형 퇴직연금 IRP란?
IRP는 재직 중인 근로자가 자발적으로 추가 납부한 금액을 모아 퇴직 후 연금 혹은 일시금으로 수령할 수 있는 나만의 퇴직연금 계좌예요.
IRP의 연말정산 세액 공제 혜택
IRP는 연 최대 900만원까지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세액 공제는 내야 할 세금에서 일부를 깎아주는 거죠. IRP와 연금저축펀드는 많은 부분이 비슷해요.
개인형 퇴직연금(IRP)의 가입 조건과 납입 한도
IRP는 일반 근로자, 군인, 공무원, 자영업자 등이 가입할 수 있어요. 연금저축과 IRP를 합쳐 연간 1,800만원까지 납입할 수 있고, 세액공제는 최대 900만원이에요. 예를 들어 IRP에만 900만원을 납입했다면, 연봉에 따라 최대 148만 5천원을 돌려받을 수 있답니다.
개인형퇴직연금(IRP) 매수 가능 상품
IRP로는 원금보장형 상품과 실적배당형 상품을 매수할 수 있어요. 예금, 보험, 펀드, ETF 등 다양한 금융상품에 투자 가능하죠.
연금저축과 IRP 비교
IRP는 중도 인출이 제한적이며, 투자 비중의 30% 이상을 안전자산으로 구성해야 해요. 이는 위험을 분산시키기 위한 조치예요.
개인형 퇴직연금 IRP의 장점
- 과세이연: 퇴직금을 바로 세금 없이 전액 IRP 계좌로 옮겨 운용할 수 있어요.
- 퇴직소득세 감면: 연금을 수령하는 기간에 따라 퇴직소득세가 감면돼요.
- 연금소득세 적용: 일반 투자와 달리 낮은 연금소득세가 적용돼 세 부담이 줄어들어요.
- 종합소득세 세액공제: 연간 최대 900만원까지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개인형 퇴직연금 IRP의 단점
- 원금 손실 위험: 투자에 실패하면 원금 손실이 발생할 수 있어요.
- 중도 인출 제한: 급하게 돈이 필요할 때 인출하기 어려워요.
- 수령 조건: 가입 기간이 5년 이상이고, 55세 이상부터 수령 가능해요.
연금 개시 시점
최대한 빨리 연금을 개시해야 퇴직소득세 감면 혜택을 더 크게 받을 수 있어요.
저도 올해 세제 혜택을 위해 연금저축과 IRP에 가입했어요. 해외 ETF도 매수했고, 연말정산 혜택과 노후 준비를 위해 장기 투자할 계획이에요.
그럼 여러분도 IRP로 노후 준비, 시작해보실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