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점수란?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총정리 (KCB, NICE)

포스팅 단축 주소: https://hoyafinance.com/9qg6

대출을 받거나 카드 발급 등을 받을때 신용점수라고 하여 나오는데요 신용점수는 kcb, nice 2가지가 있는것 아셨나요?
신용점수는 기준은 어떻게 다르고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신용점수란?

 

개인의 신용상태를 평가하는 개인신용조회회사(CB:credit bureau) 최저 1점에서 최고 1,000점 만점으로 산정하여 소비자 및 금융권에 제공하는 것으로 2019년 이전에는 1~10등급제로 제공하였으나 최근에는 신용점수제로 적용하였습니다.
신용점수제는 2019년 5월 5개 시중은행에서 시범 적용됐으며, 금융위원회는 2019년 9월부터 신용등급제를 점수제로 전환하기 위한 태스크포스를 발족한 후 세부 방안을 마련해 전 금융권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그리고 2021년 1월 1일부터 등급제(1~10등급)인 개인신용평가 방식이 ‘신용점수제(1~1000점)’로 바뀌어 저축은행과 보험, 신용카드사, 금융투자회사 등 전 금융권에 확대 적용되었으며, 신용점수제도는 KCB, NICE 두곳에서 제공하며 산정하는 기준이 서로 다릅니다.

KCB와 NICE 점수, 왜 다를까요?

우리나라에서 개인의 신용점수를 체크하는 ‘신용평가 사’가 NICE와 KCB, 두 곳입니다.. 각 평가 사에서 개인의 신용을 볼 때 중요하게 보는 항목과 비 중이 다르기 때문에 차이가 납니다.

신용점수 항목별 차이 KCB NICE
상환 이력 정보 21% 30%
신용 거래 형태 38% 29.70%
부채 수준 24% 26.40%
신용 거래 기간 9% 13.30%

 

KCB 신용점수

개인의 신용을 담보로 빌려쓰는 돈들이 어느 수준의 위험성에 대해서 가장 중요하게 판단합니다.
대출을 받은 경우 위험성이 높을경우 위험할수 있다고 할수 있습니다.
신용사용 습관도 중요하게 봅니다. 할부를 습관적으로 많이 쓰거나  현금서비스를 많이 사용한다 면 신용이 불안정하다고 판단하여 신용도가 하락 할수 있습니다. 추가로 카드값을 밀리지 않고, 체크카드를 주로 쓴다면  더 높은 점수를 받을수 있습니다.

 

NICE 신용점수

대출이나 카드대금을 밀리지 않고 꾸준히 빚을 갚을 수 있는지를 가장 중요하게 판단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출이 많아도 연체가 없다면 신용 점수가 높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점이, KCB와의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빚을 얼마나 갖고 있는지를 보는 ‘부채 수준’도 두 곳 에서 모두 적지 않은 비중으로 보고 있습니다.
대출금 뿐 만 아니라 아직 갚지 않은 카드값도 개인이 카드사에 진’빚’으로 생각하여 점수가 산정됩니다.

 

신용점수가 낮은 경우 받을수 있는 불이익

 

  • 첫 번째, 같은 돈을 빌리더라도 신용 점수가 높은 사람에 비해 더 높은 대출 이자를 내야합니다.
  • 두 번째, 일정 점수 이하로 내려가면, 제도권 1,2 금융회사의 대출이 제한됩니다.
  • 세 번째, 신용카드 만들 때 사용 한도가 낮아지거나, 아예 카드 발급이 제한될수 있습니다.

 

신용점수 올리는 5가지 방법

 

신용점수를 올리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기본적으로 카드 값이나, 대출이 있는 경우 꾸준히 잘 갚으면되는데요
이를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카드 한도 조절해서 사용하기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경우 한도를  최대 한도액에 가까이 사용하는 경우 여윳돈이 부족한 사람이라 판단될수 있기 때문에 한도액을 최대치 사용하는 것보다 한도액의 30~50% 이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고 한도를 너무 많이 올리는 방법은 신용점수 올리는것에 대해서 좋진 않아요

누가 신용점수가 더 높을까요?
1) 한도 200만원을 매달 90%(180만원) 사용하는 철수
2)한도 500만원을 매달 35% (175만원)사용하는 영희

정답은 2번 500만원을 매달 30~40% 사용하는 영희가 신용점수 더관리 잘한다고 판단합니다.

 

2. 오래된 신용카드를 해지하지 않고 사용하기

사용하지 않는 신용카드를 해지할때는 가능하다면 최근에 발급한것 부터 없애는것이 좋습니다. 오랜동안 사용한 신용카드를 오랜 시간동안 갚아온 이력이 있기 때문에 그 카드를 해지하게되면 이력정보도 사라지게됩니다.

 

3. 체크카드 꾸준히 사용하기

월 30만원 이상 6개월이상 사용하거나, 6개월~12개월 이상 꾸준히 체크카드를 사용하게되면 신용도를 꾸준히 올릴수 있습니다.

소득공제를 위해 1~10월 신용카드 사용하고 11~12월에 체크카드 사용하는데 단기로 많은 체크카드 사용은 신용점수에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4.마이너스 한도를 여유롭게 사용하기

마이너스 통장 대출 받고나서 마이너스 통장에 한도 소진율이 3개월동안 계속적으로 높아지는 경우 신용평가사에서 연체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있어서, 신용점수가 하락할수 있습니다. 대출 한도는 30~40% 정도만 쓰는 게 좋고, 그이상 사용한다면 3개월이내 상환해서 채워두는것이 좋습니다. 단 소액의 돈을 빌린 경우 현금 서비스보다는 마이너스 통장에서 쓰는것이 신용점수를 올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5. 대출이나 현금서비스는 한번에 받기

대출이나 현금 서비스는 신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수 있습니다. 그러기때문에 대출은 발을땐 여러군대에서 여러번 분산해서 받는것보다 필요한 만큼 한번에 받는게 좋습니다. 소액으로 여러군데에서 받게된다면 돌려막기한다고 간주할수도 있습니다.

 

인기 컨텐츠

 

🧲이자 높은 고금리 저축 찾는방법
🧲정기예금VS 정기적금 이자 비교하기

포스팅 단축 주소: https://hoyafinance.com/9qg6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